‘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온라인 플랫폼 속 장애인 학대 대응 방안 논의 제34회 전국 장애인복지학술대회 성료
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회장 나종만)는 12월 17일(수) 오후 2시, 광주광역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 장애인 학대 실태와 대응 방향’을 주제로 제34회 전국 장애인복지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장애인과 장애인 복지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장애인 대상 온라인 학대와 인권침해 문제를 공유하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논의했다. 주제발표에서는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동기 교수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장애인 학대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기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오는 6월 7일(토)부터 8일(일)까지 서울 망원시장에서 열리는 ‘2025 망원비어페스트’ 현장에서 다회용품 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그린리턴 캠페인’을 진행한다. 환경재단이 주최·주관하고 3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기빙(GlobalGiving)이 지원하는 이번 캠페인은 전통시장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시민들이 직접 제로웨이스트(Zero-Waste)를 실천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환경재단 `그린리턴 캠페인` 포스터
‘2025 망원비어페스트’는 망원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수제 맥주 축제로, 젊은 세대가 전통시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올해 환경재단과 협업하며 환경친화적 운영 방식을 도입해 새로운 시도를 더 했다.
‘그린리턴 캠페인’은 6월 7일(토)부터 8일(일) 양일간,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망원시장 공영주차장 지상부공원 내 부스에서 운영된다. 방문객은 다회용 컵과 식기를 무료로 대여받아 수제 맥주와 먹거리를 즐긴 후, 사용한 다회용품을 반납하면 고체 치약, 세안 비누, 천연 수세미 등 제로웨이스트 굿즈 중 1종을 일 750명 한정으로 선착순 증정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다회용품 사용 인증샷을 SNS에 업로드하면 캠페인 양일간 사용가능한 망원시장 전용 기프트쿠폰이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시민과 상인이 함께 제로웨이스트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친환경 소비와 지역 상생을 잇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취지다.
캠페인 기간 하루 7000개씩, 이틀간 총 1만4000여 개의 다회용품이 운영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약 280kg의 일회용 쓰레기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대여되는 다회용품은 친환경 다회용기 전문기업 트래쉬버스터즈의 검증된 세척·살균 시스템을 거쳐 위생적으로 순환 공급돼,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 관리 체계를 갖췄다.
환경재단은 그린리턴 캠페인은 시장처럼 일상적인 공간에서도 일회용품 없이 충분히 즐겁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다는 경험을 시민들과 나누고자 마련했다며,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시민들이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고 전통시장이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